철도경영학과 이미지.

강의채널

  • HOME
  •  > 강의채널
  •  > 강의채널

강의채널

2012/1 마케팅 강의계획서조회수 1640
이영일 (kuksung)2012.02.20 11:35

 

2012학년도 제 1 학기 강의계획서

강좌번호 : 과목명 : 마케팅

수강대상과:철도운수경영과

학 년:2

교과구분 : 전공

수강대상인원수

30

(3)학점

( 3 )시간

지도교수명

이 영 일 (인)

교과목의 교육목표 :

마케팅 기본 이론의 이해와 개념을 인식시키며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 중에서 시장과의 대응을 특히

경영정보분야와 경영 사무관리 분야에서 파악하여 동태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한다.

주별

단원명

강의내용 (이론 및 실습표시)

평가방법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의 본질, 정의, 기능의 이해

질문과 답변

2

마케팅의 연구방법

마케팅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방법

형성평가

3

사회마케팅

사회마케팅의 의의, 발생배경, 중요성 및 과제

형성평가

4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의 의의와 목표, 특징과 과업

레포트

5

마케팅정보와 조사

마케팅정보시스템, 과정, 중요성을 파악한다.

질문과 답변

6

시장 세분화

시장세분화의 의의, 기준, 표적시장전략, 시장세분화와 마케팅전략

형성평가

7

마케팅체제와 전략

마케팅체제와 전략,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계획 및 마케팅관리과정

형성평가

8

중간고사

중간고사 실시

중간고사 평가

9

소비자행동분석과 제품전략

소비자행동의 의의, 구매의사결정 및 제품믹스 전략과 신제품 개발

형성평가

10

가격전략

가격설정의 목표와 가격전략

형성평가

11

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해함

질문과 답변

12

촉진전략

촉진활동의 믹스관리 및 PR전략

레포트

13

마케팅조직

마케팅 조직의 유형과 성장전략

형성평가

14

국제마케팅과 컨슈머리즘

국제마케팅의 의의, 국제적 환경 및 표준화와 차별화 전략, 소비자 보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형성평가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실시

기말고사 평가

참고문헌 및 학습자료 : 참고문헌 및 학습자료 :

 

교재 : 이영일, 마케팅의 이해, 송원대학출판부

P. Kotler, "Principle of Marketing", Prentice-Hall, 2000.

W.T.Stanton, "Fundamental of Marketing", McGraw-Hill.

김동기 저, 현대 마케팅원론, 박영사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1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