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학년도 제 1 학기 강의계획서
강좌번호 : 과목명 : 마케팅
수강대상과:철도운수경영과 학 년:2 |
교과구분 : 전공 |
수강대상인원수 30 |
(3)학점 ( 3 )시간 |
지도교수명 이 영 일 (인) | |
교과목의 교육목표 : 마케팅 기본 이론의 이해와 개념을 인식시키며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 중에서 시장과의 대응을 특히 경영정보분야와 경영 사무관리 분야에서 파악하여 동태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한다. | |||||
주별 |
단원명 |
강의내용 (이론 및 실습표시) |
평가방법 | ||
1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의 본질, 정의, 기능의 이해 |
질문과 답변 | ||
2 |
마케팅의 연구방법 |
마케팅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방법 |
형성평가 | ||
3 |
사회마케팅 |
사회마케팅의 의의, 발생배경, 중요성 및 과제 |
형성평가 | ||
4 |
마케팅관리 |
마케팅관리의 의의와 목표, 특징과 과업 |
레포트 | ||
5 |
마케팅정보와 조사 |
마케팅정보시스템, 과정, 중요성을 파악한다. |
질문과 답변 | ||
6 |
시장 세분화 |
시장세분화의 의의, 기준, 표적시장전략, 시장세분화와 마케팅전략 |
형성평가 | ||
7 |
마케팅체제와 전략 |
마케팅체제와 전략,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계획 및 마케팅관리과정 |
형성평가 |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실시 |
중간고사 평가 | ||
9 |
소비자행동분석과 제품전략 |
소비자행동의 의의, 구매의사결정 및 제품믹스 전략과 신제품 개발 |
형성평가 | ||
10 |
가격전략 |
가격설정의 목표와 가격전략 |
형성평가 | ||
11 |
유통경로전략 |
유통경로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해함 |
질문과 답변 | ||
12 |
촉진전략 |
촉진활동의 믹스관리 및 PR전략 |
레포트 | ||
13 |
마케팅조직 |
마케팅 조직의 유형과 성장전략 |
형성평가 | ||
14 |
국제마케팅과 컨슈머리즘 |
국제마케팅의 의의, 국제적 환경 및 표준화와 차별화 전략, 소비자 보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형성평가 | ||
15 |
기말고사 |
기말고사 실시 |
기말고사 평가 | ||
참고문헌 및 학습자료 : 참고문헌 및 학습자료 : 교재 : 이영일, 마케팅의 이해, 송원대학출판부 P. Kotler, "Principle of Marketing", Prentice-Hall, 2000. W.T.Stanton, "Fundamental of Marketing", McGraw-Hill. 김동기 저, 현대 마케팅원론, 박영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