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경영학과 이미지.
  • HOME
  •  > 참여광장
  •  > 공지사항

공지사항

[광주드림] 임광균 교수 인터뷰조회수 279
최해옥 (okayshu)2022.07.06 09:38

강기정 쏘아올린 트램, 꼭 수소여야 하나?


`농성역~기아챔필’ 구간 도입 제안에 트램 재주목
수소는 상용화·안전성 불확실…“차제 2호선 고민을”

태화강국가정원에 전시된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 울산광역시 제공
태화강국가정원에 전시된 수소전기트램 콘셉트카. 울산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당선인이 `농성역~광주챔피언스필드’ 수소트램 설치를 제안하면서 트램 도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트램은 광주지하철 2호선 설계 당시에도 도입 여부를 두고 논란이 컸던 교통수단인데, 2호선 건설의 지연과 장기화가 불가피해진 지금 다시 주목되는 분위기다.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트램 자체에 대해선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꼭 수소여야 하는지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실증단계에 있는 만큼 상용화 시기를 가늠할 수 없다는 것과 안전성 문제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중략)
이와 관련 송원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임광균 교수는 본보와 통화에서 “수소단가가 비싼 편이고 충전 시간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단점으로 봐야한다. 또 노면에 설치하는 만큼 공사 과정에서 혼란이 있을 수 있고, 도로 시스템이나 체계 등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면서 “시간이 흐르면 기술력이 안정되겠지만 폭발 위험 등 우려도 주의해야 할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 광주드림 https://www.gjdream.com/news/articleView.html?idxno=615729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1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