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경영학과 이미지.

강의채널

  • HOME
  •  > 강의채널
  •  > 강의채널

강의채널

소비자행동론 강의계획서조회수 2271
이영일 (kuksung)2011.08.29 14:37

2011학년도 제 2 학기 강의계획서

 

강좌번호 : 1920701 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수강대상과 :

철도운수경영과

학 년 : 2

교과구분 : 전 공

수강대상인원수

39

(3)학점

( 3 )시간

지도교수명

이 영 일 (인)

교과목의 교육목표 :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소비자의 높은 기대수준, 인터넷의 보급과 급속한 확산, 기업들간의 글로벌 무한경쟁, 시간경쟁, 경제의 서비스화, 가치의 변화 등 현시대의 구조적 변화들은 고객욕구의 다양화, 기술의 급속한 진보, 부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대, 평균수명의 증가 등으로 인해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국경의 개념이 무너지면서 벌어지고 있는 무한경쟁의 양식은 기업으로 하여금 기업의 정책입안이나 의사결정시 고객을 단순하게 고려한는 부수적인 역할이 아니라 고객을 중심으로 기업활동을 펼쳐야 하는 시대에서 소비자들의 미충족된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켜 고객지향적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스템의 근본적 변화를 계획할 수 있게 한다.

주별

단원명

강의내용 (이론 및 실습표시)

평가방법

1

소비자 행동 서론

고객의 중요성과 이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 소비자 행동 연구의 유용성

질문과 답변

2

관여도

관여도의 개념, 결정요인, 저관여 의사결정 관련 이론

형성평가

3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동기, 요구가 동기로 변환되는 과정과 동기의 작용구조 및 동기의 역할

형성평가

4

구매전

대안평가와 구매

선택대안들의 평가, 유형, 특성, 통합관정, 점포선택의 기준 및 점포내 행동

레포트

5

구매후 평가

구매후 행동과정, 평가, 불만족에 관한 영향, 불평행동의 분류, 체분패턴

질문과 답변

6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감각과 지각, 자발적 주의와 비자발적 주의, 지각에 대한 개인적 요인의 차이

형성평가

7

기 억

단순화된 기억모델, 정보처리 수준모텔과 활성화 모델, 장기기억의 형태

형성평가

8

중간고사

중간고사 실시

중간고사 평가

9

신념, 태도

태도의 특성, 기능과 구성요소, 태도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태도의 형성과 인지

형성평가

10

태도의 변화

태도의 중요성, 변경전략, 다속성 모델,균형이론, 사회적 판단이론과 태도 변화

형성평가

11

학 습

정의, 유형, 학습이론, 대리학습, 공개적 모델링, 효과적인 대리적 학습요인

질문과 답변

12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개성특성과 상품사용에 대한 연구와 최근의 경향, 개성특성과 마케팅 전략

레포트

13

문화, 사회계층,

가족

문화의 본질, 정의와 특성, 구성요소, 하위문화와 유형, 사회계층의 특성과 측정방법

형성평가

14

준거집단,소비자행동과 유통전략

준거집단,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확산 및 점포선택 모델, 점포내 소비자 행동, 소비자행동에 관련된 변수의 유형

형성평가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실시

기말고사 평가

참고문헌 및 학습자료 :

John C Mowen, Consumer Behavior, A Framework, Prentice-Hall

Philli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10th ed., Prentice-Hall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 행동".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1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