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경영학과 이미지.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23학년도

2023학년도

직업 활동 영역별 교육과정 편성

직업 활동 영역별 교육과정 편성
취업분야 관련 교과목
철도 기관사 철도관련법, 운전이론일반, 도시철도시스템일반,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Ⅰ·Ⅱ, 운전비상시조치 등
철도사무직 및 역무원 철도영업실무, 철도여객운송, 철도화물운송 운전이론일반, 철도관련법, 철도경영론, 국제철도론
철도승무원 철도영업실무, 철도여객운송, 철도화물운송 운전이론일반, 철도관련법, 철도경영론, 국제철도론
일반기업체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철도인적자원관리, 생산운영관리, 경영과학, 회계원리, 인간관계론, 품질경영론, 자산운영관리론

1학년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철도규칙 3 3     O O  
철도관련법
철도관련법(Railroad Act)

철도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철도안전법을 중심으로 철도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다룬다. 철도인이라면 필수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철도안전법 시행령, 시행규칙 그리고 교통안전법, 철도산업발전기본법 등 기타 철도관련법에 관한 사항도 다루어 관련 실무와 관련된 규정를 정확하게 준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3     O O  
철도교통안전관리
철도교통안전관리(Railroad Traffic Safety Management)

매년 많은 교통사고로 귀중한 인명과 막대한 재산상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특히 철도사고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대형사고를 유발할 개연성이 있어 교통안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철도 분야의 사고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도 안전관리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익히고자 한다.

    3 3 O O  
전공심화 철도운영개론 3 3          
철도정책개론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Principle of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은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기업을 주 연구대상으로 한다. 기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실천방안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경영학의 개념과 역사, 경영관리의 내용으로서 계획, 조직화, 지휘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기업경영의 각 하위 분야인 생산운영관리, 마케팅관리,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회계, 국제경영 및 현대경영학의 흐름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3 3     O O  
경영통계학
경영통계학(Business statistics)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기술통계, 추측통계의 기본적 방법을 설명하고 그 실제적 응용방법으로서 Excel을 활용하여 통계자료를 분석한다.

    3 3      
전공심화
도시철도시스템일반
도시철도시스템일반(Urban Railway System)

도시철도 및 일반철도 시스템의 차량, 궤도, 시설, 전력, 신호, 통신 등 전반적 분야의 기술에 대한 사항과 이를 운용하는 운영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 3     O O  
운전이론일반 3 3          
전기동차의구조및기능 3 3          
철도운전규정 3 3          
철도여객운송
철도여객운송(Railroad Passenger Transportation)

본 교과목에서는 철도 영업분야 중 여객운송을 위한 승차권의 예약 및 발매실무와 반환취급, 여객의 사정에 의한 승차변경,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에 정한 열차지연시 지연료처리 방법과 접객매너, 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를 한 경우 조치 등 여객업무 편람을 숙달시켜, 양질의 철도 여객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관련자격증 취득에도 대비하고자 한다.

    3 3 O    
철도화물운송
철도화물운송(Railroad Freight Transportation)

본 과목에서는 철도 화물과 관련된 물류관리의 이론적 지식과 육상운송수단 중 안전성, 운임의 저렴성, 에너지 효율성, 대량수송, 전천후 운송 및 환경 친화성 등 철도화물 운송의 특성 및 철도화물 운송과 관련된 각종 법규, 규정 등을 다룬다.

    3 3 O    
전기동차의구조및기능     3 3      
비상시조치 등     3 3      
회계원리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서비스 품질경쟁, 전략과 시스템에 의한 품질, 서비스 기술혁신과 정보기술, 서비스 품질경영 시스템, 조직과 인력에 의한 품질, 설계에 의한 품질, 품질의 측정과 평가, 서비스 품질경영의 전망과 과제 등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2 2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hip)

인간관계는 중요한 삶의 영역인 동시에 풀어 나가기 어려운 삶의 과제이다. 이 과목에서는 인지행동적 설명 모형을 근간으로 인간관계를 설명하고,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이해와 개선을 주로 다루고 있다. 아울러 인간관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실제의 인간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천전인 지식을 배양하고 활용하도록 하였다.

3 3          
철도영업실무
철도영업실무(Railroad Sales Promotion)

철도의 가장 실질적이고 중추적인 여객 취급 및 접객서비스 업무를 적절하게 취급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함양시킴으로서 취업 후 국가 공기업의 직원으로서 충분한 자질로 업무에 적응하고 타에 모범이 되어 자기발전에 보다 큰 발판이 될 수 있도록 함에 목적을 둔다.

3 3          
철도계획론
철도계획론(Railroad Plan Management)

철도교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며 노선 및 역위치 대안선정과정, 수송수요추정, 경제성․채산성검토, 운행계획수립과정, 철도투자계획, 철도영업계획, 철도부문의 예비타당성 표준지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 철도의 건설과정, 철도교통수단 타당성조사 등을 소개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철도계획 방법을 학습한다.

3 3          
철도위험도분석 3 3          
철도운전및관제
철도운전 및 관제(Train Operation & Control)

철도에서 철도 차량을 운행함에 있어 각종 사고의 예방으로 여객 및 화물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수송하기 위하여 철도 차량의 운전 취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내용을 다룬다. 또한, 철도 관제 업무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3 3     O    
재무관리 3 3          
기초데이터분석론     3 3      
철도신교통시스템
철도신교통시스템(New Traffic System)

기존 궤도철도 특성에 신기술의 형태가 도입된 교통수단인 LRT,Monorail, AGT, LIM, RUF, Guide way, PTT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3 3      
취업영어Ⅰ
취업영어Ⅰ(Employment English Ⅰ)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철도를 이용하는 외국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글로벌화 추세에 맞추어 철도 분야의 경쟁력과 개인의 외국어 능력을 신장하고 취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2      
생산관리     3 3 O    
데이터경영분석론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철도인적자원관리
철도인적자원관리(Personnel Resource Management)

인력의 효율적 개발이나 활용뿐 아니라 모든 조직에 있어 구성원 스스로 각기 조직 목표 추구를 위해 기꺼이 기여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한 각종 이론, 정책 및 관행 등을 검토 분석하며 특히 철도분야의 인사고용관계를 중심과제로 다룬다.

3 3          
취업영어Ⅱ
취업영어Ⅱ(Employment English Ⅱ)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철도를 이용하는 외국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글로벌화 추세에 맞추어 철도 분야의 경쟁력과 개인의 외국어 능력을 신장하고 취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급영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2          
철도경영론
철도경영론 (Railroad Management)

철도는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시설과 철도차량 및 이와 관련된 운영·지원체계가 유기적으로 구성된 운송체계로서 그 하위 구성요소로 철도시설과 철도차량, 이에 부수되는 운영·지원체계의 종합 체계임을 알도록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철도기업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그 변화를 이해하여 효율적인 경영과 합리적인 관리를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공기업으로서 보다 나은 고객만족을 통해 철도경영 성과의 제고에 기여하도록 한다.

3 3          
품질경영론 3 3     O O  
철도교통사 3 3          
국제철도론     3 3      
경영과학     3 3      
자산운영관리론     3 3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인문사회계열 학생이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윅, 리더쉽을 배양하도록 지원한 종합프로그램이다.

    3 3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1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